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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행 뱃삯 7배 올라 수출 포기했습니다" 수출 중소기업의 절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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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G로지스틱스 2021-06-24 11:33

해상운임 대란, 수출中企 패닉

두바이도 코로나 전보다 9배
최저임금 이어 운임까지 폭등
가격경쟁력 추락, 영업익 급감
일부 회사 올 수출 아예 포기

中企 73% "물류 문제로 고통"
52시간·원자재까지 첩첩산중
 
원본 이미지
 
강원도 소재 고무제품 제조업체 A사 대표는 근심이 가득하다. 증가한 물류비 탓에 올해 단 한 건의 수출 계약도 못 따냈기 때문이다.
 
A사는 한때 매출 중 수출 비중이 80%에 달할 정도로 '잘나가는' 중소기업이었다.
 
최근 몇 년 새 증가한 최저임금 탓에 중국 기업들에 원가 경쟁에서 밀려 수출 비중이 25%까지 떨어졌다.
 
지난해부터 점차 회복하는 추세였지만 '운임 폭등'에 직격탄을 맞았다.

A사 대표는 "늘어난 최저임금으로 줄어든 수출을 간신히 회복하고 있었는데 운임이 너무 올라 신규 계약 체결이 안되고 있다"며 "오래 거래한 물류업체에
수출 문의를 했더니 원래 3000달러 수준이던 뉴욕행 40피트 컨테이너 운임이 최근 2만달러까지 올랐다고 답변이 왔다"고 호소했다.
 
그는 "2000달러였던 LA행 20피트 컨테이너 운임은 8000달러까지 올랐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대기업들은 힘과 자금이 있으니 버티겠지만 우리처럼
원래 낮은 마진에 수출하던 '박리다매'형 중소기업들은 운임 고공행진이 계속되면 망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이후 폭등한 해운 운임으로 인해 수출입 중소기업들이 위기에 빠졌다.
 
이미 주 52시간 근무제, 최저임금 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삼중고'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악재가 겹겹이 쌓이고 있는 것이다.

대전 소재 기계부품 제조업체 B사도 운임 폭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B사 대표는 "제품 수출을 위해 운임비를 알아봤더니 코로나19 확산 이전에 700달러 수준이던 중동행 40피트 컨테이너 운임이 6300달러까지 올랐다고
들었다"며 "물류비가 비싸 제품을 만들어도 바이어들이 가져가길 꺼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린 장비 업체이다 보니 제품 가격 대비 부피가 커 물류비 영향을 많이 받는다"며 "운임이 안정될 때까지 모든 수출 계획을 포기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코로나19 백신 보급 이후 경제가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연일 사상 최고치를 넘어서고 있다.
 
지난 11일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SCFI는 전주 대비 90.86포인트 오른 3703.93을 기록했다.
 
이는 2009년 10월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다.

상황이 이러니 중소기업계의 볼멘소리도 커지고 있다. 지난 17일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일부터 11일까지 수출입 중소기업 519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출입 중소기업 물류애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수출입 물류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비율은 73.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비 상승은 영업이익 감소로 이어져 중소기업들을 벼랑으로 내몰고 있다. 수입액, 수출액에서 물류 운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수입액 중 물류 운임 비중은 평균 8%에 달한다.
 
수출액의 경우에도 물류 운임 비중은 6.8%가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기중앙회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출입 중소기업 중 26%가 물류 운임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10% 넘게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한편 최근 중소기업들은 원자재 가격 상승, 주 52시간 근무제, 최저임금 상승 등 '삼중고'로 신음하고 있다.
 
중소기업들은 주 52시간 근무제로 가뜩이나 모자란 인력을 운용하는 데 차질을 빚고 있다.
 
다음달 1일부터 주 52시간제가 도입될 예정인 근로자 50인 미만의 영세 중소기업들도 떨고 있다.
 
가파르게 오른 최저임금은 중소기업들에 인건비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중소기업들은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원료비까지 올라 괴로움에 빠져 있다.

경기도 안산에서 금형 업체 C사를 운영하는 대표는 "우리도 원자재 가격은 올랐지만 금형 가격은 제대로 못 받고 있어 적자를 감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출처:매일경제>